딸기의 주요 품종은 매향, 설향, 대왕이 있습니다. 비타민과 무기 영양분이 풍부한 매향, 설향, 대왕 딸기 모종 심는 시기와 재배 방법, 재배 시 주의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딸기 주요 품종과 효능
딸기 주요 품종은 매향, 설향, 대왕이 있습니다. 매향은 논산 딸기시험장에 개발했으며 수송 및 품질이 우수하여 신선 딸기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설향은 흰 가루 병에 강하고 수량성이 높아 국산 품종 보급 확대와 농가 소득 증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. 또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저온에서 생육이 왕성한 대왕 등이 있습니다.
▶딸기의 효능
- 딸기의 붉은색을 나타내는 색소는 안토시아닌이며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.
- 딸기는 비타민과 무기 영양분이 풍부하고 딸기의 영양소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비타민 C입니다.
어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 함량 60mg 정도는 딸기 5~6개를 섭취하면 충분합니다.
- 딸기는 가공되어 잼이나 요구르트, 제과나 제빵 등으로 이용되고 대부분은 생식용으로 이용됩니다.
- 재배 기간이 길고 노동력이 많이 드는 작물입니다.
- 저온에서도 생육이 양호하여 겨울철 재배 기간 동안 다른 작물에 비해 난방비가 거의 들지 않습니다.
- 수확과 선별에 드는 노동력을 제외하면 경영비가 비교적 적게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.
매향 모종 심는 시기와 재배 방법
매향은 맛과 향, 과실의 모양, 광택이 뛰어나고 과일이 무겁고 단단하여 품질은 매우 우수합니다.
▶ 매향 재배 방법
- 휴면이 매우 얕아 저온 처리 등 특별한 저온 경과 없이 재배하기에 적합한 품종입니다.
- 지온이 낮은 시기에 조기 수확하면 과일 크기가 작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.
- 촉성 재배의 기본 원칙인 적온 및 지온 유지 등 재배 원칙에 맞추어 재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반촉성 재배를 하게 되면 1월 하순부터 수확이 개시되고 고품질의 큰 과실 생산이 가능합니다.
- 식물체는 초세가 왕성하고 신장성이 좋습니다.
- 화방이 길기 때문에 두둑의 높이를 30cm 이상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.
▶ 재배 시 유의 사항
- 육묘기 건조 및 고온 스트레스에 민감하므로 관수를 철저히 합니다.
- 여름철 탄저병 발생이 심하므로 비 가림 육묘와 철저한 사전 방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건전한 자묘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.
- 자묘는 포트 육모에 의한 기간이 60일 이상 확보되어야 대묘에 의한 많은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.
▶ 모종 심는 시기
- 포트 육묘로 9월 상순이 적기입니다.
- 9월 중순 이후 정식은 수량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- 과실은 겨울철에는 단단하고 착색이 우수합니다.
- 3월 이후 고온기가 되면 표피가 무르고 착색이 진해져 검게 보이므로 적기에 수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고온기에는 1~2일 간격으로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.
설향 모종 심는 시기와 재배 방법
설향은 생육이 왕성하고 품질도 우수하며 비교적 병해충에도 강해서 농사짓기가 까다롭지 않습니다.
▶ 설향 재배 방법
- 생육이 왕성하고 환경 적응성도 뛰어납니다.
- 수량이 많고 과일의 크기 때문에 농가의 선호도가 높은 품종입니다.
- 수확기 방제가 어려운 흰 가루 병에도 비교적 강해서 친환경 재배에 유리합니다.
- 과일의 경도가 다소 낮아 고온기 유통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장성을 높이는 재배상의 관리가 필요합니다.
- 휴면성이 비교적 얕은 편으로 5°C 이하의 저온 요구 시간이 100~150시간 정도로 촉성 재배에 적합합니다.
▶ 설향 모종 심는 시기
- 9월 중순에 모종을 심으면 12월 중순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.
- 초세가 강하고 뿌리 발달이 좋으며 비료 흡수력이 강하고 저온에서도 비교적 잘 자랍니다.
- 뿌리 발달은 매우 우수하여 연작이나 고농도의 비료 장해에도 비교적 견디는 힘이 강한 편입니다.
▶ 재배 시 주의 사항
- 생육 중에 잎끝이 타는 칼슘 결핍 증상을 보입니다.
- 과일은 과즙이 많고 경도가 약해 고온기에는 저장성이 떨어지고 신맛이 증가합니다.
- 수분 조절을 해야 하고 낮 동안에는 고온이 되지 않도록 환기를 주기적으로 합니다.
▶ 병해충 관리
- 탄저병에 특히 약하므로 육묘 시기에 방제에 힘써야 합니다.
- 수확기에는 과한 습도를 피하고 주간 온도를 25°C 내외로 관리합니다.
- 저온 시기나 토양 건조 시에는 칼슘의 결핍이 발생하기 쉽습니다.
- 칼슘 결핍이 많이 나타나므로 육묘 시기와 수확 시기에 주기적인 칼슘 공급이 필요합니다.
정식 후에도 초기에 질소를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고 관수만을 실시합니다. 수확기에는 과실 경도가 낮고 과즙이 많아 적기에 수확해야 합니다.
- 수확 시기 저온에 의한 환기 불량이나 냉해를 주의해서 관리하지 않으면 수확량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.
- 조기 수확에 힘쓰고 겨울철에 최대 수확량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.
대왕 모종 심는 시기와 재배 방법
과즙이 풍부한 대왕은 과실의 품질이 우수하고 과실의 경도가 강하여 봄철 늦게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.
▶ 설향 재배 방법
- 휴면 타파를 위한 저온 요구 시간은 50~100시간입니다.
- 화아 분화를 위한 저온 단일 처리 시간은 온도 15°C입니다.
- 일장 8시간에서 20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촉성 재배용으로 적합한 품종입니다.
모종 심는 적기는 9월 하순경으로 초기 생육이 왕성합니다.
▶ 병해충에 대한 저항성
- 고온기에 탄저병이 발생할 경우 많은 감염이 예상되기 때문에 육묘기 동안 고온 방지와 환기 주기적인 약제 살포가 필수적입니다.
▶ 대왕 딸기의 장점
- 과즙이 풍부하고 모양이 균일하며 과육의 육질이 치밀하여 씹는 맛이 우수합니다.
- 단맛이 강하고 신맛이 낮으며 과즙이 풍부한 편으로 상쾌한 맛이 납니다.
▶ 재배 시 주의 사항
- 정식 초기 초세를 웃자라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모종을 심은 후에는 최대한 환기를 철저히 하거나 피복 시기를 늦추어 고온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- 모종 심는 시기를 너무 빨리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.
- 35°C 이상의 고온이 되지 않도록 환기 및 차관 등을 철저히 관리합니다.
- 야간의 최저 온도가 2°C 이하로 떨어지면 과실 착색이 지연되므로 야간 최저 온도가 3~4°C 되도록 합니다.
새싹채소 키우는 방법 종류와 효능
새싹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, 식물 화학물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천연영양제입니다. 새싹채소를 키우기 위해 종자를 구입 시에는 원산지와 생산 연도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생산 이력이 명확한
sunlight-m.com
양배추 파종 시기 모종 심는 방법
목차1. 양배추 발아와 생육 온도2. 양배추 파종 시기와 재배 방법3. 양배추 모종 심는 방법 양배추 발아와 생육 온도양배추 발아에 적당한 온도는 15~20°C, 생육에 적당한 온도는 15~20°C이며 고온
sunlight-m.com
'원예의 즐거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수분과 수정 착과 조절 (0) | 2025.02.15 |
---|---|
정지와 유인, 인공수분과 단위결과 (1) | 2025.02.15 |
과수 생육에 꼭 필요한 주요 비료 10가지 (0) | 2025.02.07 |
블루베리 묘목 재배 방법 심는 시기 (0) | 2025.02.04 |
채소의 광합성과 기상 환경(온도, 광, 공기) (0) | 2025.01.23 |
댓글